키워드리서치는 SEO프로세스의 첫 단게이며 SEO 전략 필수부분입니다. 웹사이트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유저들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에 키워드를 분석해야 합니다. 분석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관련된 사항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란 무엇인가요?
키워드 리서치는 SEO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순위를 매기고 싶은 광범위한 키워드 목록이 있으면 이런 키워드 중에서 원하는 잠재고객과 검색엔진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또는 조직 유형 등을 찾을 때 어떤 키워드를 입력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내용을 찾길 원하는지에 대해서 점검을 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도출해 낸 키워드 리스트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운영자는 더 많은 고품질 트래픽을 사이트로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는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꾸준한 작업으로 정기적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키워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리서치의 중요성
적절한 키워드 리서치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명확하게 타겟팅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SEO최적화를 하는 경우 제품을 설명할 때 상위 카테고리의 단어를 사용하는 반면 일반 고객들은 다른 단어를 이용하여 검색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전문적인 용어로 키워드를 설정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키워드가 아니라면 마케팅 적으로는 실패가 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 쉽게 접근하는 단어를 이용하는 것이 키워드 리서치의 가장 큰 맹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마케팅 부서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단어로 제품 키워드를 설정하는데 사람들에게 생소한 단어라면 전혀 검색이 되지 않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혹은 숙박업을 하는 경우 펜션, 별장 등으로 키워드를 잡는 것보다는 시골집 렌탈, 제주 한달살기, 해운대 숙박 추천 등으로 상세하고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단어로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이 더 높은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잡은 키워드를 콘텐츠 내 텍스트 최적화를 이끌어 낸다면 더욱 큰 효과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키워드 자체만으로는 높은 트래픽을 이끌어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유저들이 디테일한 키워드, 자주 사용한 키워드를 통해 트래픽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트래픽이 높지 않은 키워드를 이용한 사이트나 콘텐츠 최적화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기 없는 키워드로 구글 상위 노출이 된다고 해도 접속자가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철저한 키워드 리서치는 타겟 고객과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에 많은 고객이 들어오게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겟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찾고싶어하는지, 어떤 것을 보고싶어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 생성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리서치 필수 개념
키워드 리서치 관련 필수적인 개념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첨키워드 또는 핵심문구(Focus Keyword or Keyphrase) : 사이트 내 페이지에 있는 구글 상위노출이 될 당신이 원하는 단어 혹은 문구입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핵심키워드 세트로 설정해야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 : 헤드 키워드보다 더 구체적이고 덜 일반적으로 검색되는 키워드입니다. 틈새시장에 집중하는 방법으로 일반 키워드보다 훨씬 길고 경쟁력이 분산되어 쉽게 높은 순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하는 사람 수는 적을 수 있지만 디테일한 니즈가 있는 고객들의 유입에는 유리한 방법입니다.
키워드 전략은 키워드 연구를 한 리스트를 기반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검색하는 유저가 실제로 원하거나 필요로 하거나 보고 싶고 사고싶은 것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을 키워드 리서치 전략이라고 봅니다.
어떤 콘텐츠를 어디에 어떻게 노출할지, 롱테일, 숏테일 키워드 전략 등 면밀히 분석한 뒤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키워드 리서치 과정
키워드 리서치에는 8단계의 과정이 있습니다.
단계적인 프로세스를 알아보고 자신만의 키워드 리서치를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겟 사이트 목적 설정
어떤 비즈니스 건 시작하기 전에 사이트나 페이지의 운영 목적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또는 조직의 주된 목표가 무엇인가?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인가? 어떤 타겟층을 고려하고 있는 것인가? 해당 서비스에서는 어떤 것을 제공하는 것인가? 이런 내용들을 확실하게 정해야 합니다.
이런 질문들에 확실한 답을 정한 뒤 키워드 전략에 대해서 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당신이 타켓으로 잡고 있는 시장에서는 어떤 목적을 잡고 키워드를 설정하는지는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경쟁률이 높은 시장에서는 대기업들이 우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은 마케팅과 SEO 부문에 막대한 에산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대기업과 경쟁하는 것은 어렵고 높은 순위에 올리는 것 또한 쉽지 않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에는 소규모로 아이덴티티를 설정하는 것 또한 경쟁에서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즉 틈새시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틈새시장의 작은 부분으로 디테일한 키워드 혹은 목적 설정으로 점차적으로 성장하게 된다면 언젠가 높은 상위 키워드로 진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진행하다 보면 당신의 사이트 또한 유저들에게 쉽게 도달 할 수 있는 사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리스트 제작
두 번째 단계로 엑셀에 키워드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사이트 목적을 염두에 두고 원하는 유저들에 대해 더욱 이해해보려 노력해보세요. 유입을 원하는 사람들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그 서비스나 제품을 찾을 때 어떤 키워드를 입력하고 들어올 지?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차별점이나 솔루션이 어떤 것인지 등을 의미합니다.
가능한 많은 답변 리스트를 작성해 본 뒤 목적성에 대해서 분명하게 한다면 확실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미지들을 분석하는 것이 키워드 리서치입니다.
3. 키워드 리서치
위의 목록들을 만든 후 그 이미지들과 해답에 대해서 도출을 하는 순서입니다. 혼자서만 진행하는 것 보다는 다양한 도구들을 함께 이용하는 것도 방법에 해당합니다.
구글 검색엔진 자체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글 검색창에 생각해 둔 키워드를 입력하고 이후 구글에서 제안하는 키워드를 확인해 보며 연관 키워드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들은 사람들이 구글에서 검색할 때 연관지어 검색했던 키워드들입니다.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나온 연관 키워드들은 유용한 자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유료 또는 무료 키워드 관련 도구들을 이용하면 더 많은 키워드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런 도구들을 이용하여 주요구문, 동의어, 관련 주요구문 변형된 합성어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통해 얻은 키워드들을 모아 리스트를 만들어 냅니다.
4. 롱테일 키워드
키워드 리서치를 시작할 때 일반적으로는 매우 인기있는 헤드 키워드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키워드들은 대부분 대기업이나 상위업체들이 점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롱테일 키워드의 경우에는 검색 트래픽이 작지만 경쟁력도 작습니다. 따라서 헤드 키워드보다 쉽게 높은 순위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롱테일 키워드는 특정 제품이나 주제와 같은 틈새시장에 집중하기 때문에 전환 가치를 높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헤드키워드보다 더 길고 전문적입니다.
가령 헤드키워드가 강아지 훈련 이라고 한다면 롱테일 키워드는 강남구 강아지 배변훈련 혹은 강아지 훈련 잘하는 법, 강아지 훈련 전문가 등과 같은 추가적인 단어들이 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에서 나오는 키워드 도구들을 이용하면 더 많은 스타일의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검색어가 길 수록 랜딩페이지 내 사이트 SEO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5. 경쟁 분석
롱테일 키워드를 따라가야 할지 등에 관해 경쟁업체를 확인해보아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틈새시장 경쟁이 높은 경우 경쟁 우위 선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경쟁이 높지 않다면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결국 필요한 것은 SEO 벤치마킹 및 경쟁자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리서치에 나온 키워드들을 구글에 검색해보세요. 가장 경쟁력이 높은 헤드 키워드 부터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검색결과에서 경쟁업체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웹사이트나 회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밸류를 가진 업체와경쟁할 때는 순위를 매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TV나 기타 광고를 통해 이미 브랜드가 노출되어 있는 것들이라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한번 살펴보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콘텐츠나 사이트가 어떻게 최적화가 되어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업체의 콘텐츠가 좋지 않은 경우 우위에 있는 업체라도 언제든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 등을 확인해보며 CPC 비용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CPC 금액이 높은 검색어는 일반적으로 자연검색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얻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조사한 결과를 리스트에 넣어두십시오.
6. 검색 목적 확인하기
SEO전략은 대부분 사람들이 원하는 니즈에 충족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누군가 검색을 할 때마다 특정한 답변에 대해 찾고 있는 목적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목적이라 함은 정보를 얻기 위한 의도,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하고자 하는 의도, 구매 전 조회 등의 상업적 의도, 구매하기 위한 의도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정한 검색어에 대해서 이미 순위가 매겨진 페이지들을 확인해 보면 특정 검색어에 대한 목적을 뚜렷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핵심 문구에 대해서 어떤 목적이 있는지 확인한 뒤 그 결과를 리스트에 추가하십시오.
7. 키워드 전략 결정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키워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위 단계를 차근히 따라온 경우 상당한 양의 핵심키워드와 경쟁업체 등에 대한 정보 및 키워드에 대한 검색목적이 있는 데이터가 있어야 합니다.
이제 생각을 해보면서 확인해봐야 할 시간입니다. 상위노출된 사이트와 비교하여 내 사이트는 어떤지? 규모나 마케팅 예산은 어떠한지? 헤드키워드 경쟁력은 어떤지? 롱테일 키워드 가치가 어떻게 되는지? 등을 확인한 뒤 전략 수립의 단계를 밟을 수 있습니다.
시작점을 지정했다면 콘텐츠 유형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헤드 키워드의 검색 목적은 무엇인지? 고객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나 특별한 품질, 솔루션을 돋보이는 방법은? 이런 식으로 새로운 접근을 하며 콘텐츠 유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8. 랜딩 페이지 구성
키워드 리서치의 범위를 벗어난다고 볼 수 있지만 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멋진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검색어에 대한 랜딩페이지를 구축해야 하지만 모든 페이지를 즉시 만들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할 수 있으며 콘텐츠 등을 차근히 준비해야 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키워드 전략은 이런 마무리 과정에 필수적인 밑바탕이라 볼 수 있습니다.